본문 바로가기

IT

엑셀 조건부서식 사용하기

엑셀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함수나 기능이 많이 있다.

화려하게 표현하거나 도표 등에서 추이나 증감에 대한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꾸며줄 수도 있다.

주식 시세표나 가계부 등에서 상승, 하락 또는 이익, 손해에 대하여 색을 달리 표현하면 읽기도 편하다.

 

색상을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엑셀에서 조건부 서식으로 셀의 값에 따라 색을 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각 월에 대해 흑자일 때는 파랑색, 적자일 때는 붉은색으로 표현한다고 가정하고,

색을 표현할 부분을 마우스로 설정을 한다.

 

 

 

메뉴에서 조건부 서식을 선택하여 하위의 메뉴 중 원하는 양식의 지정된 서식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새 규칙 또는 규칙 관리메뉴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지정하여 만들 수 있다.

 

 

 

규칙 관리자 메뉴에서 서식 규칙 표시 범위를 현재 선택 영역으로 설정하고 새 규칙을 선택하여 작성한다.

 

 

 

규칙 유형 중 다음을 포함하는 셀만 서식 지정을 선택하여 셀 값이 범위 또는 같음을 선택하여 입력한다.

 

 

 

조건을 생성하였으면 조건에 맞을 때 셀 서식을 설정한다.

글꼴, 테두리, 채우기 등을 선택하여 원하는 색상이나 서식을 생성한다.

 

 

 

예제는 셀에 입력되는 값이 0보다 클 때 파란색으로 칠하도록 설정하였다.

 

 

 

동일한 셀에 대해 또 다른 조건으로 0 보다 작을 때는 빨강색으로 칠하도록 설정한다.

 

 

 

선택된 영역에 대해 0 보다 클 때, 0보다 작을 때의 두 가지 경우에 대하여 서식을 지정하였다.

 

 

 

선택된 셀 안에 값이 입력이 되면 해당 조건에 만족하는 서식이 자동으로 지정이 된다.

0보다 클 때는 파랑색으로, 0보다 작을 때는 빨강색으로 지정이 되는 것을 볼 수 있고,

0일 때는 지정하지 않았기에 서식이 적용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엑셀 조건부 서식으로 엑셀을 조금 더 화려하게 사용해 보자.

If you want to go fast, you should go alone.

If you want to go far, we should go together. - old Africal prover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