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움이있는곳/여행

제주도 관광명소 1번지 쇠소깍

제주도를 여행 하는 사람들 중 90%이상의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곳 중 하나가 이곳일 듯 하다.

제주 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하효동 995번지 일대에 조성된 쇠소깍이 그곳이다.

쇠소깍은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 제 182호 한라산 천연보호 구역이기도 하거니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된 문화재 명승지다.

 

효돈천이 끝나는 하류지역에 있는 쇠소깍은 바다와 맞닿는 곳에 위치하여 담수와 해수가 만나서 만들어진 하천지형이다.

깊은 수심과 용암으로 이루어진 기암괴석, 울창한 송림, 하식작용에 의해 형성된 하천지형이 절경을 이루는 아름다운 명승지이다.

 

 

 

쇠소깍의 유래는 소가 누워있는 형태라 하여 쇠둔(牛屯)으로 불리고 있으며,

효돈천 하류에 단물과 바닷물이 만나 쇠돈(효돈)()의 깊은 물웅덩이를 이루고 있어

쇠소와 끝이라는 이 합쳐진 지명이다.

바닷물과 만나는 곳에는 크고 작은 몽돌들이 많이 있어 바닷물이 부서지는 소리 조차 아름답기만 하다.

 

 

 

크고 작은 돌들이 많이 있어 아이들이 바다로 멀리 던지기도 하고, 물제비 만들기 놀이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쇠소깍은 관광 명소일 뿐 아니라 많은 즐길거리를 가지고 있다.

카약, 테우체험, 수상자전거 등을 체험할 수 있지만,

이번 여행 ( 2017 6 13일 現在)에서는 운영을 하고 있지 않아 체험을 할 수 없었다.

 

 

그 밖에 쇠소깍에서 체험할 수 있는 것으로 하효 쇠소깍 해변에서 검은모래 찜질도 즐길 수 있고,

해변에서 간단하게 거니는 것 만으로도 더위를 식힐 수 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공영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차를 가져가도 부담 없이 쉽게 주차하고 여행을 즐길 수 있다.